본문 바로가기
IT/Office

엑셀 Countif함수 사용법, 함수마법사 이용하여 간단 정리

by 초코볼 2019. 1. 18.
반응형

엑셀의 함수 중에서는 셀의 갯수를 세는 함수인 count 함수가 있습니다.

count 함수는 단순히 범위 내의 셀이 몇개 인지 출력해주는 함수이지만, 조건 함수인 if 함수가 count함수와 합쳐진 형태인 countif 함수를 이용하면 범위 내의 조건에 만족하는 셀의 갯수를 출력 할 수 

있습니다.

글로는 설명이 이해가 잘 안되실 수도 있으실거라 생각하여 이번 포스팅에서 사용 방법 예제와 예제

화면을 통하여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countif 포스팅 썸네일


엑셀 : 조건식 셀 갯수 체크 함수 Countif



countif 예제 이미지1


▶ 예제를 위한 화면으로 학생들의 이름과 점수 관련된 데이터들이 있는 화면입니다.

Countif 함수를 통하여 우측의 "성이 김씨인 학생 수", "평균 점수 75점 이상 학생 수"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untif 예제 이미지2


▶ 먼저 김씨 성을 가진 학생 수를 출력하기 위해 셀을 클릭하여 =countif() 라는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 입력 후 좌측 상단에 있는 함수 마법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countif 예제 이미지3


▶ 함수 인수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정상적으로 호출되었다면 첫 번째 인수 입력칸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첫 번째 인수(Range) : 셀의 갯수를 구하기 위한 셀의 범위



countif 예제 이미지4


▶ 김씨 성의 학생을 구하기 위하여 성명 부분의 학생 이름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 합니다.



countif 예제 이미지5


▶ 다시 함수 인수 창으로 돌아오면 첫 번째 인수 부분에 학생 이름 범위의 셀이 입력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인수를 입력하기 위하여 이번엔 두 번째 인수칸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두 번째 인수(Criteria) : 첫 번째 인수 범위에 적용할 조건



countif 예제 이미지6


▶ 성이 김씨인 학생만 출력하기 위하여 두 번째 인수에 "김*" 으로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김*" 이라는 조건은 김으로 시작되는 텍스트를 모두 찾기 위한 조건입니다.



countif 예제 이미지7


▶ 정상적으로 입력하셨다면 김씨 성을 가진 학생 수가 출력될 것입니다.

해당 결과 셀을 클릭하면 상단에 함수식이 나오며, 함수 마법사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입력하셔도 무관합니다.



countif 예제 이미지8


▶ 이번에는 평균 점수가 75점 이상인 학생의 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단과 같이 =count() 텍스트 입력 후 함수 마법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countif 예제 이미지9


▶ 함수 인수 창에서 셀의 범위 지정을 위해 첫 번째 인수창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커서를 위치합니다.



countif 예제 이미지10


▶ 평균 점수의 갯수를 구하기 위해 범위는 평균 점수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합니다.



countif 예제 이미지11


▶ 다시 함수 인수 창으로 돌아오면 첫 번째 인수에 정상적으로 범위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인수는 점수가 75점 이상이므로,  조건인 ">=75" 을 직접 텍스트로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countif 예제 이미지12


정상적으로 입력하였다면 오류 없이 결과 값이 출력될 것이며, 상단의 함수식을 보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Countif 함수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하여 함수 마법사를 이용하는 방법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 사실 Countif 함수는 간단하기 때문에 금방 익히셔서 직접 입력하여 사용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countif ( [ 셀 범위 ] , [ 조건식 ] )



※ 관련 포스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