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417

엑셀 셀의 개수 관련 함수 COUNTA , COUNTBLANK 쉬운 사용 방법 엑셀의 많은 함수 중에 이번에는 COUNTA와 COUNTBLANK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설명을 드린다면 COUNTA는 비어 있지 않는 셀의 갯수를 구하는 함수이며, COUNTBLANK는 반대로 비어 있는 셀의 갯수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사용 방법도 너무 간단해서 예제를 통하여 보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사실 업무에 실용적인 함수인지는 모르겠으나 사무자동화산업기사와 같은 시험에서 간혹 출제되기때문에 한번씩 확인만 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엑셀 셀의 갯수 구하기 함수 COUNTA , COUNTBLANK 사용 방법 1. 엑셀 함수 COUNTA 사용 방법 ( 비어 있지 않는 셀의 갯수 구하기 ) ▶ 엑셀 함수인 COUNTA 와 COUNTBLANK를 같이 확인 할 예제 화면입니다. ▶.. 2019. 4. 30.
엑셀 SUMIF , SUMIFS 함수 예제를 통한 쉬운 사용 방법 엑셀을 조금 하셨다면 SUMIF나 SUMIFS를 들어보셨을텐데요. SUM은 엑셀에서 덧셈 도와주는 함수이고, IF는 조건 함수입니다. SUM과 IF 함수의 기능이 합쳐진 SUMIF는 합쳐진 그대로 조건에 맞는 값을 더해주는 함수입니다. SUMIF는 단일 조건에 맞는 값을 더해주는 함수이며, SUMIFS는 다중 조건에 맞는 값을 더해주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처음 접하셨다면 뭔가 어렵다고 생각을 하실 수도 있지만 생각만큼 어렵지 않고 엑셀을 이용하는 시험에서도 자주 출제가 되고, 실제 업무에서도 사용할 일이 있는 함수이기때문에 필수로 알아두어야 할 함수입니다. 엑셀 함수 SUMIF , SUMIFS 예제를 보며 사용 방법 익혀보기 1. SUMIF 함수 사용 방법 (단일 조건) ▶ SUMIF 함수를 확인 할.. 2019. 4. 30.
구글 크롬 언어 설정 및 언어 변경 간단 방법 크롬은 익스플로러와 함께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입니다. 구글 크롬은 다국적 언어를 지원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영어나 일본어 등은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여러 나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실 국내에서 사용한다면 한국어로 사용하는 것이 편하겠지만 크롬을 설치하였을 때 영어버전으로 설치가 되었거나, 다른 언어가 더 편하시다면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기때문에 이번 포스팅을 통하여 원하는 설정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크롬 언어 설정 및 언어 변경 간단하게 해결 ▶ 크롬의 언어 설정을 변경하기 위하여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점선 3개로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여 출력되는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 설정 화면으로 이동이 되었.. 2019. 4. 24.
인터넷 익스플로러 팝업 허용 및 팝업 차단 해제 방법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여 웹 서핑을 하다보면 간혹 팝업이 차단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팝업 정보가 나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인터넷 설정에 팝업이 차단 설정이 되어있기때문에 그런 메시지를 출력하는데요. 아마도 보통 팝업에 광고가 많기때문에 차단 설정을 하는 것이 조금 더 클린한 웹 서핑을 할 수는 있지만, 중요한 웹사이트를 접속하였을 때 팝업이 차단되어있다면 팝업에 중요한 정보라도 있다면 그 점을 놓치고 지나칠수 있습니다. 팝업 차단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도 있지만 특정 사이트만 허용할 수도 있기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팝업 설정 및 해제 하기 ▶ 팝업 설정 및 팝업 해제를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한 뒤, 우측 상단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 2019. 4. 22.
오라클 SQL 문자열 자르기 함수 SUBSTR 사용 방법 예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출력할 때 출력 문자를 원하는 부분만 잘라서 출력할 때 사용하는 함수인 SUBSTR의 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지만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함수이기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하신다면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할 함수입니다. SQL 함수 문자열 자르기 SUBSTR 사용 방법 예제 ▶ SUBSTR 함수 기본 사용 방법 구조 SELECT SUBSTR('데이터','출력시작번호','출력자릿수') FROM DUAL; ▶ 일반 문자열 출력 방법 SELECT '대한민국' FROM DUAL; ▶ 출력 결과 ▶ '대한민국' 문자열에서 '대' 출력 SELECT SUBSTR('대한민국','1','1') FROM DUAL; ▶ 출력 결과 ▶ '대한민국' 문자열에서 '대한' 출력 SELEC.. 2019. 4. 22.
엑셀 빈도수분포 구하기 함수 FreQuency 사용 방법 엑셀 함수 중에서 데이터의 빈도수를 구하는 함수인 FreQuency가 있습니다. 배열을 사용하는 이 함수를 많이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일반적으로 많이 접해봤을 함수는 아니지만, 컴활이나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간혹 데이터의 분포를 구해야되는 문제가 출제가 되기때문에 이 함수를 한번쯤 접해보시는 기회를 갖는게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고, 단지 익숙하지 않을 뿐이라 이번 포스팅을 통하여 한번 사용을 해보신다면 금방 배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엑셀 분포도 구하기 FreQuency 사용 예제 방법 ▶ 데이터의 분포를 구하기 위한 간단한 예제입니다. ▶ 사람들의 이름과 키라는 데이터가 존재하며, 키의 분포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데이터 분포를 출력할 맨.. 2019. 4. 22.
윈도우 환경에서 PID (Process ID) 확인 방법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프로그램마다 프로세스 아이디 ( PID ) 가 부여됩니다. 이 PID를 활용하고 싶지만 어디서 확인하는 지 모르실 수 있어서 간단하게 윈도우 환경에서 PID를 확인하는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윈도우 환경 PID 확인 하는 방법 ▶ 먼저 작업 관리자 (Ctrl + Alt + Del)을 실행합니다. ▶ 상단과 같이 제목 표시줄 아무 곳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합니다. ▶ 출력되는 메뉴에서 PID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 PID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체크가 되었다면 실행 프로그램의 목록에 PID도 같이 출력됩니다. ※ 관련 포스팅 2018/12/04 - [OS/Windows] - 윈도우10 텔넷 사용 설정 방법 2019. 4. 19.
윈도우 바탕화면 작업표시줄 아이콘 쉽게 추가 하기 윈도우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화면 하단에 아이콘들과 메뉴가 있는 작업표시줄이라고 있습니다. 이 곳은 현재 진행 중인 작업들을 나타내거나 메뉴 탭을 이용하여 여러 기능들을 쉽게 사용하거나 하는 편의를 제공해주는 공간입니다. 이 곳에 자주 사용하는 실행 파일들을 위치하여 사용하실 수도 있는데요. 아주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5초만 투자하시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작업표시줄에 자주 사용하는 파일을 추가하는 방법과 해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작업표시줄 아이콘 추가 간단 방법! ▶ 보통의 윈도우 하단에 존재하는 작업표시줄의 화면입니다. ▶ 이 공간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등록 해보겠습니다. ▶ 예제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표시줄에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2019. 4. 19.
엑셀 최대값 최소값 구하기 함수 MAX, MIN 사용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터의 최고 높은 값과 최고 낮은 값을 골라서 출력해주는 함수인 MAX(최대값)과 MIN(최소값)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방법이 어렵지 않아 예제를 보시고 실제 사용을 해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쉬운 함수지만 쓰임새가 종종 있는 편이므로 이번 포스팅을 통하여 알아두시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엑셀 최대값 , 최소값 구하기 MAX , MIN 사용 방법! ▶ MAX와 MIN함수를 확인할 엑셀 예제 화면입니다. ▶ 각 학생들의 3년 간의 시험 평균점수가 있으며,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를 출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대값을 출력 할 셀(I5)에 =max( 까지 입력 합니다. ▶ 하단에 출력되는 함수의 인수 정보를 보면 number1, number2 .. 즉 숫자.. 2019. 4. 18.
엑셀 함수 반올림(사사오입) Round 사용 방법 (RoundUp, RoundDown) 설명 포함 사사오입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사사오입이란 4이하의 숫자는 버리고, 5이상의 숫자는 올림하는 즉, 반올림입니다. 엑셀에서 반올림을 처리하는 함수가 있습니다. ROUND라는 함수가 반올림을 처리하는 함수인데, 사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자릿수때문에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 간단히 예제를 통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ROUND 함수와 함께 ROUNDUP과 ROUNDDOWN이라는 함수도 있는데, 이 부분은 마지막에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반올림 함수 ROUND 예제를 통하여 이해하기 ▶ ROUND 함수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제화면입니다. ▶ 첫 번째는 소수점이 존재하는 숫자 10.4(C6) 라는 값의 소수점 첫 째자리를 반올림하여 정수로 출력하는 방법입니다. ▶ .. 2019. 4. 18.
2019년 1회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시험 공부 방법 및 후기 이번 2019년도가 시작되면서 1회 기사 시험으로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라는 자격증이 인기가 높은 자격증이 아니기때문에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것 같지만, 아마 보통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신 분들께서는 들어보셨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시험의 3과목과 4과목인 전자계산기구조, 운영체제가 정보처리기사와 공통과목으로 인하여 2년간 면제가 되기 때문에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하시고 난 뒤, 해당 자격증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 두 자격증간에 상호과목면제가 중단되기 때문에 혹시나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를 준비하신다면 빨리 응시하시는 게 .. 2019. 4. 17.
엑셀 문자 추출 함수 LEFT, RIGHT, MID 간단하게 사용 하기 엑셀에서는 특정 위치의 문자를 추출할 수 있는 함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EFT, RIGHT, MID 함수인데, 문자를 추출한다는 기능은 공통이지만 추출할 문자 위치에 따라서 함수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이 3개의 함수는 하나로 묶어서 알고 있어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해하시는데 어려움이 있는 함수는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EFT, RIGHT, MID 함수의 사용 방법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 문자 추출 함수 LEFT, RIGHT, MID 함수 사용 방법 1. LEFT 함수 사용 방법 ▶ 엑셀 함수 LEFT, RIGHT, MID를 확인할 예제 파일입니다. ▶ LEFT함수는 왼쪽부터 문자를 추.. 2019. 4. 16.
엑셀 절대값 함수 ABS 사용 방법 엑셀에는 절대값으로 출력해주는 함수인 ABS 함수가 있습니다. 음수나 양수로 표현되는 숫자를 모두 양수로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ABS 함수는 인수 값도 하나만 입력을 받고 사용하기에도 굉장히 간단하기 때문에 금방 익숙해질 수 있는 간단한 함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ABS 함수를 확인하여 활용하시면 좋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엑셀 : 절대값 구하는 함수 ABS 사용하기 ▶ ABS 함수를 사용하기 위한 예제 화면입니다. ▶ 숫자 데이터에 음수와 양수가 섞여서 출력되는 화면입니다. ▶ 절대값을 출력하고 싶은 셀에 =abs( 까지 입력 합니다. ▶ 하단에 ABS 함수의 인수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number(숫자) 인수 하나만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 인수로 입력 받을 데이터가 있는 셀(B6)을 클릭하고 .. 2019. 4. 16.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 Dsum, Daverage 사용법, 쉽게 이해하기 엑셀에는 데이터의 합을 구하거나 평균을 구할 때 Sum, Average 함수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조건이 여러개 있는 합이나 평균을 구할 때 Sumifs나 Averageifs가 있지만, 조건식이 많을수록 복잡하여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함수인 Dsum과 Daverage라는 함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 함수를 어려워하여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터베이스 함수가 많이 있지만 그나마 제일 많이 사용하는 Dsum과 Daverage에 대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 데이터베이스 함수 Dsum, Daverage 쉽게 이해하기 1. 합계 구하는 함수 Dsum 사용 .. 2019. 4. 16.
Tibero_tibero is stopped or disabled. Please confirm the service state or event logs (Application / System) 오류 해결 방법 TmaxSoft의 DataBase인 Tibero 서버를 개인 PC에 구축하여 사용 중에 티베로 서버가 기동되지 않아 찾아본 결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간단히 포스팅하였습니다. 1. Tibero 부팅 C:\Users\Users> tbboot 2. 오류 증상 Tibero_tibero is stopped or disabled. Please confirm the service state or event logs (Application / System) 3. 해결 방법 명령 프롬프트 (CMD)를 실행할 때 프롬프트를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여 "관리자 모드"로 실행한 뒤, Tibero 기동을 하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019. 4. 16.
엑셀 글자 합치기 함수 CONCATENATE, 함수마법사로 간단히 사용하기 엑셀의 함수에서 글자를 합쳐서 출력해주는 함수인 CONCATENATE 함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사무 업무에서는 사용할 일이 많은 함수는 아니지만 사무자동화산업기사와 같은 시험에 간혹 나오는 함수이기때문에 한번 쯤 확인만하고 가면 좋을 것같습니다. 사용법도 그다지 어렵지 않아서 한번만 확인한다면 금방 습득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엑셀 : 글자를 합치는 함수 CONCATENATE ▶ CONCATENATE 함수 예제를 위한 엑셀 화면입니다. ▶ CONCATENATE 함수를 통하여 우측에 "2019대한민국화이팅" 이라는 값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값을 구하기 위해 출력할 셀(G7)을 클릭하여 =CONCATENATE() 라는 함수를 입력합니다 ▶ 입력 후 좌측 상단에 함수 마법사 버튼을 .. 2019. 4. 16.
구글 애드센스 지급액 100달러 변경 방법 티스토리를 이용하여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언젠가 목표 지급액에 도달하여 지급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는 100$를 달성하면 금액을 지급하고 있지만 100$가 아닌 금액을 설정하여 지급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애드센스에서 간단하게 지급액 기준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지급액 기준 변경 하는 간단 방법 ▶ 구글 애드센스 지급금액 변경을 위하여 애드센스 홈화면에서 좌측의 지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지급 페이지에서 화면 중앙의 설정 레이아웃 우측 하단의 설정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설정관리화면에서 지급일정 부분 우측에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 편집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하단에 자신의 지급금액이 보이는데, 지급금액을 클릭하면 편집할 .. 2019. 4. 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