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p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관리 사용 및 사용 중지

by 초코볼 2019. 1. 2.
반응형

윈도우에 여러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여 사용하다보면 어느 순간부터 컴퓨터를 실행 시 화면에

프로그램들이 자동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실 것입니다.

보통 프로그램 설치 시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할 것인지 체크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있고 이를 확인하지않고 설치를 하면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되게 됩니다.

물론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이 되어있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등록되어있다면 PC의 속도가 저하될 수 있기때문에 사용 빈도에 따라서 시작 시 실행될 것인지 아니면 필요시 실행할 것인지 결정하여 설정해주는 것좋은 방법이며, 보이지 않는다 해도 백그라운드에서 자동 실행되어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들도 있기때문에 간간히 점검을 해서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PC사용에 좋은 습관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어있는 목록들과 해당 프로그램들을 PC 부팅 시 실행이

되도록 설정하는 방법과 빈도가 낮은 프로그램들을 실행이 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관리 썸네일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관리 사용 및 사용 중지 설정




윈도우 작업관리자 실행 화면


< 윈도우 10 사용자만 확인 >

▶ 시작프로그램 관리를 설정하기 위해 윈도우 화면 하단의 작업 표시줄 빈 곳에서 우측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 출력되는 메뉴에서 작업 관리자 메뉴를 클릭하여 줍니다.

▶ 작업 관리자를 단축키를 이용하여 호출하시려면 키보드의 Ctrl + Alt + Del 입력 후 작업 관리자 메뉴 클릭




< 윈도우 7 사용자만 확인 >

▶ 좌측 하단 도우 메뉴에서 실행을 검색하시거나,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 입력 시 실행 메뉴가 호출됩니다.

▶ 해당 메뉴에서 msconfig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작업 관리자에서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하면 시작프로그램들의 목록이 보입니다.

▶ 상태 탭에 현재 PC 부팅 시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는지 실행되지 않는지 나오게 됩니다.

예로, Launch Application은 알약 프로그램이며, 상태가 사용으로 설정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을 하고 싶지 않은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우측 하단의 버튼의 사용 안함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 사용하고 싶지 않은 프로그램이라면 사용 안함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 알약 프로그램이 사용 안함 상태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 재부팅 시 알약 프로그램은 이제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게 됩니다.




▶ 다시 사용을 하고 싶다면 사용 안함 상태의 프로그램 클릭 시 사용 버튼이 활성화가 됩니다.

▶ 활성화가 된 사용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 간단히 다시 상태가 사용으로 변경된 화면입니다.

▶ 이렇게 프로그램 목록들을 확인하여 사용 빈도에 따라 본인이 사용과 사용 중지를 선택하여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반응형

댓글